Review_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수년간 마케팅의 5P에 대해 이야기해왔다.
이 책에서 말하는 새로운 P는
Purple Cow (보랏빛 소)
마케팅의 세계는 끝이 없다!
Memory_
퍼플카우의 핵심은 Remarkabel 해야 한다는것
* Remarkable하다는 것은 즉 얘기할 만한 가치가 있다(Worth talking about)는 것을 의미한다.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고, 예외적이고, 새롭고, 흥미진진한 그것
따분한 것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리마커블 마케팅이 의미하는것은 막판 눈가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주목할만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상품 자체가 리마커블하지 않으면 눈에 띄지 않는다.
TV-산업 복합체 (TV-Industrial comple) 소비자 욕구와 TV광고, 그리고 계속해서 늘어나는 마케팅 비용 투자에 힘입어 성장하는 기업들 사이의 공생관계
탈소비자형(Post-Consumption consumer) 살것이 별로 없는 소비자. 필요한 물건은 이미 다 가지고 있고, 원하는 제품도 별로 없으며, 너무 바빠서 당신이
열심히 만들어놓은 물건을 찾아다닐만한 시간도 없음.
마케팅 부서 : 완성 직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져다가 그것의 장점을 목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데 돈을 쓰는 집단.
광고를 버리고 혁신을 시작하라
아이디어 확산 곡선
새로운 법칙 : 리마커블한 제품을 창조하고 그런 제품을 열망하는 소수를 공략하라
TV산업시대 VS 탈텔레비전시대
평범한 제품 vs 리마커블한제품
모든이를 대상으로 광고 vs 얼리어답터에 집중광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 vs 두려움에 대한 두려움
긴주기 vs 짧은 주기
사소한 변화 vs 획기적인 변화
퍼져나가는 아이디어가 승리한다
스니저(sneezer)는 아이디어 바이러스의 핵심유포자
새로운 것이 대해 알려주지 않으면 못견디는 사람
영업직원들중에 스니저는 어디에 모여있을까
- 얼마나 매끄럽고 손쉽게 주변에 아이디어를 전파할수 있는가
- 얼마나 자주 스니저들이 주변에 아이디어를 전파하는가
- 표적집단은 얼마나 결속력이 강하고 의사소통이 활발한가
- 그들은 서로 신뢰하는가
- 아이디어를 유포할 사람들은 평판이 좋은가
- 오래 지속되는 아이디어 인가
아이디어가 잘퍼지는 데 더욱 중요한 것은
얼마나 좋은 아이디어 인가이다
고객을 차별하라
가장 많은 수익을 주는 집단을 찾아라
스니저 성향이 가장 강한 집단을 찾아라
이 두 집단을 육성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광고하고
보상하는 방법을 생각해내라
나머지는 무시하라
당신의 상품을 일반대중의 입맛에 맞출필요는 없다
뉴욕시 암스테르담가 14블록 구역의 74개 음식점
가끔은 먹을만 하지만 리마커블 하지 않다
왜그럴까
모든 돈과 시간을 음식점 개업하는데 쓰고나면
음식점 창업자들은 새로운 위험부담을 감수할 마음이 없어진다
지루한 음식점은 별 비난을 가져오지 않는다
그저 다른 음식점들과 비슷하다면 아무도 험담하지 않는다
그 결과 음식점 주인은 근근히 먹고살고
혹평을 받거나 사람들을 불쾌하게 할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비판을 싫어하기 때문이 부정적인 피드백을 회피하곤하는데
이리하여 성공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있는지 모른다
세계최고의 빵집 리오넬 푸알랜
리바커블한 퍼플 카우를 만들어냈을때
1. 최대한 젖을 짜라 가치있는 것은 모두 짜내라
2.새로운 퍼플카우를 만들 환경을 조성하라 첫번째 퍼플카우를 얻는 이득이 사라질때쯤 대체하라
마케터는 디자이너다
스타벅스는 무엇을 파는가
맥도날드 프랑스
크리스피 크림
너무유명해서 아무도 안간다
레스토랑 음식에 관한 고딘의 세번째법칙
피자가게 종업원의 친절도는 음식의 질이 반비례한다
뉴욕주 마운트버논에 있는 조니스피자는 내가 단골된지 5년 지나도 나에게 소리를 지른다
코네티컷 주 뉴헤이븐에 있는 루이스 햄버거 샥은 아무리 말해도 햄버거에 케찹을 안뿌려준다
수프사업가 앨 예가넹 경우 그의 바닷가재 수프를 사려면 몇시간 줄서서 기다려야 한다
규칙을 모르면 아예 팔지도 않는다
멍청한 규칙을 만들고 정말 못된 웨이터를 고용하면 유명해질수 있을까?
물론 그렇다
가장 ....하다면 그 한계를 측정해라
음식점 프론티에르
테이블마다 뚜껑을 딴 포도주병을 올려놓고 식사 후 손님은 몇잔 마셨는지 얘기한다
신용시스템
어느쪽이 더 긍정적인 평을 받겠는가
마케팅 측면에서 이익을 제쳐두고라도 어느쪽이 더 많은 추가이익을 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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